아주 오랜 기간 나에게 딱 맞는 폰트 CSS를 찾아왔다. 이 글에서는 드디어 찾은 나만의 폰트 CSS에 대해서 다뤄볼 것이다.

한줄정리

font-family: /* 본문용 서체 */
  "-apple-system", "BlinkMacSystemFont","Apple SD Gothic Neo",
  "Inter", "Spoqa Han Sans", "Segoe UI", Sans-Serif,
  "Apple Color Emoji", "Segoe UI Emoji", "Segoe UI Symbol";
Import 잊지 마세요!
font-family: /* 코드용 서체 */
  "SF Mono", "Consolas", "Menlo", monospace;

San Francisco를 사용하고 싶었다

나는 San Francisco 폰트를 가장 좋아한다. 최근 Apple 제품의 기본 서체로 사용되고 있고 Apple Newsroom에서도 사용하는 그 폰트이다. 나는 Apple Newsroom의 디자인을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최대한 그 느낌을 살리고 싶었다.하지만 San Francisco 폰트의 사용 약관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었으니...

SF Pro Font Use License

Except as otherwise expressly permitted [...] you may not make the Apple Font available over a network where it could be run or used by multiple computers at the same time.

명시적으로 허용되지 않은 이상, Apple의 폰트를 네트워크 상에서 제공하여 여러 컴퓨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 사용자는 San Francisco를 웹 폰트로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Apple Newsroom은 SF Pro 웹 폰트를 사용하고 있다.)

그럼 대안을 찾아보자.

1. Apple 제품에서는 내장된 SF 폰트를 불러오자

기업들은 종종 제품 폰트로 시스템 기본 폰트를 사용하려 한다. 그럴 때마다 흔하게 사용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GitHub이 이와 같은 방식을 사용한다.

1. -apple-system,
/* Safari에서 SF 한글/영문 폰트. Firefox에서 SF 영문 폰트 */
2. BlinkMacSystemFont,
/* Chrome 계열에서 SF 한글/영문 폰트 */
3. Apple SD Gothic Neo,
/* Firefox에서 SF 한글(산돌 고딕 네오) 폰트*/ 

Apple은 한글 폰트로 산돌고딕 네오를 사용한다. Safari와 Chrome은 -apple-system만 있어도 산돌고딕 네오를 불러오는 반면 Firefox 계열은 그러지 못한다. 때문에 Firefox에서 알맞은 한글 서체를 사용하도록 Apple SD Gothic Neo를 지정해주는 것이다.

2. 그 외에는 SF 폰트와 닮은 폰트를 사용하자

영문: Inter Font

4. Inter
/* 비 Apple 제품에서 영문 폰트 */

Rasmus Andersson이라는 분께서 제작하신 Inter Font가 SF Pro와 가장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SF 폰트와는 다르게 웹폰트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rsms.meGoogle Font에서 모두 제공된다. Mozilla, Figma, GitHub, 프로그래머스 등이 Inter Font를 사용한다.

@import url('https://rsms.me/inter/inter.css');

한글: Spoqa Han Sans (스포카 한 산스)

5. Spoqa Han Sans
/* 비 Apple 제품에서 한글 폰트 */

스포카 한 산스 서체가 산돌고딕 네오와 가장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도 그럴 것이 스포카 한 산스의 기반이 되는 Noto Sans, 즉 본고딕이 산돌에서 디자인한 서체이기 때문이다. 스포카 한 산스는 본고딕에서 몇 가지 디자인을 수정한 서체이다. 토스, 텀블벅, 망고플레이트, 렌딧 등에서 스포카 한 산스를 활용한다.

@import url(//spoqa.github.io/spoqa-han-sans/css/SpoqaHanSans-kr.css);

3. 그 외의 경우

이미 위에서 모든 한글/영문 폰트가 설정되었다. 이 부분은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을 때를 비롯한 약간의 예외 처리를 위한 부분으로 큰 의미가 없다.

6. Segoe UI
/* Windows 시스템 서체 */
7. Sans-serif
/* 그 외의 Sans Serif 서체.
   Apple은 Helvetica, Windows는 Arial.
 */

4. 빠뜨릴 수 없는 🚀🥊

추가적으로 이모지가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다음 글씨체들을 설정해준다. 마찬가지로 설정 안 해도 무방하다.

8.  Apple Color Emoji
/* Apple의 Emoji */
9.  Segoe UI Emoji
/* Windows의 Emoji */
10. Segoe UI Symbol
/* Windows의 특수 기호 */

5. 코드 서체도 SF Mono

font-family:
  "SF Mono", "Consolas", "Menlo", monospace;

코드 서체도 마찬가지로 San Francisco 계열의 SF Mono를 사용하도록 지정했다. WWDC16에서 첫 공개된 SF Mono는 여전히 Mac 터미널과 Xcode의 기본 코드 서체로 사용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아 보편적인 Consolas, Menlo를 지정했다.

GitHub의 경우에는 기본 코드 서체로 SFMono-Regular을 지정해두었는데, 이렇게 설정하면 Chrome에서는 SF Mono를 인식하지만 Firefox에서 SF Mono를 인식하지 못한다. 반면 SF Mono로 설정하면 Firefox와 Chrome 모두 인식한다. 와중에 Safari는 둘 다 인식 못 한다. (...)

결론

Apple 제품에서 San Francisco, Apple 산돌고딕 네오, 그리고 SF Mono가 사용될 때
비 Apple 제품에서 Inter, Spoqa Han Sans, 그리고 Consolas가 사용될 때. 이 이미지는 MacBook에서 서체만 수정하여 찍은 스크린샷이다.

약간의 자간 차이와 글자 두께 차이가 존재한다. SF 폰트들이 대체로 글자가 더 촘촘하며 얇다. 하지만 Apple 제품에서는 @2x 등의 HiDPI 화면이 흔한데 반해 비 Apple 제품에는 HiDPI가 드물기 때문에 두껍고 넓은 폰트는 가독성을 높여주는 장점으로 작용할 것 같았다. 또한 전반적인 느낌이 매우 비슷하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만족스럽다. 아마 당분간은 이 규칙을 그대로 사용할 것 같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네트워크 폰트를 2개나, 그것도 서로 다른 서버에서 불러온다는 점이다. 하지만 두 폰트는 모두 0.5초 이내에 비동기적으로 로드되며 이후에는 브라우저에 캐시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큰 문제는 아닌 것 같았다.

추가 정보

  • GitHub CSS
  • System Font Stack by CSS Tricks
  • 단어 하나만으로 OS의 기본 서체로 설정할 수 있는 system-ui라는 CSS 코드를 표준화 하고 있다고 한다. 가까운 미래에는 그냥 font-family: system-ui 하나만 적는 날이 올 수도 있겠다.
  • 2020년 4월 업데이트된 Chromium 81에서 BlinkMacSystemFont의 font-weight가 무시되는 버그가 발생했다.